SW/면접

코딩 표준 이해 : 범위 있는 'using'과 범위 없는 'using'

얇은생각 2025. 2. 3. 07:30
반응형

코드가 어떻게 하면 더 깔끔하고 유지보수하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질 수 있는지, 그 핵심인 코딩 표준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사실 이 표준이 단순한 이론이 아니라 정말 중요한 이유는, 이걸 따르지 않으면 코드가 빌드되지도, 배포되지도 않기 때문이에요. 결국 이런 가이드라인이 모든 개발자의 일상적인 작업 흐름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야 하는 거죠.

오늘 얘기하고 싶은 주제는 disposable object와 'using' statement에 관한 거예요. 특히, 'using' statement를 명시적인 범위 없이 사용하는 게 과연 맞는지, 이게 왜 중요한지에 대해 얘기해볼게요. 스코프 관리라는 작은 디테일이 왜 큰 영향을 미치는지, 같이 살펴봐요.

 

코딩 표준 이해 : 범위 있는 'using'과 범위 없는 'using'

 

딜레마: 범위 있는 'using'과 범위 없는 'using'

  • C#의 'using' statement는 자원을 자동으로 해제하는 역할
  • 최근엔 범위 없는 'using'도 도입
  • 사용 시 객체가 예상보다 오래 살아남아 자원 관리가 꼬일 수 있는 문제점이 발생

C#에서 'using' statement는 파일 핸들이나 네트워크 연결, 데이터베이스 연결 같은 자원을 자동으로 해제할 때 사용해요. 보통 'using'은 disposable object를 블록으로 감싸는데, 이 블록이 끝날 때 Dispose() 메서드가 호출되면서 자원을 정리해주죠. 메모리나 시스템 자원을 잘 관리하는 좋은 습관이에요.

근데 C#의 최신 버전에서는 범위 없는 'using' statement가 나왔어요. 기존 방식처럼 명시적으로 블록을 정의하지 않고, 변수의 수명이 다하면 자원이 자동으로 해제되는 거죠. 처음에는 이 방식이 들여쓰기도 줄이고 코드가 더 읽기 편해 보였어요.

하지만 점점 더 많은 개발자가 범위 없는 'using'을 쓰면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어요. 이 패턴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범위 없는 'using' 아래에 코드를 추가하면, 원래 의도했던 것보다 객체가 더 오래 살아남아 자원 관리가 꼬이게 되는 거죠. 이런 문제들은 범위 있는 'using'을 썼다면 피할 수 있었을 거예요.

 

왜 범위 있는 'using'이 여전히 중요한가요?

  • 범위 없는 'using'은 코드 수정이나 확장 시 실수를 초래할 가능성
  • 명시적인 범위를 강제하면 개발자들이 disposable object의 생명 주기를 명확히 이해
  • 버그를 줄이는 데 도움

그래서 저희는 깨끗하고 유지보수하기 쉬우며, 오류가 적은 코드를 위해 범위 없는 'using'을 사용하지 않기로 했어요. 솔직히 가끔은 불편해요—특히 한 줄만 쓰고 바로 해제하면 될 때는 말이죠. 그래도 이 제한이 코드 수정이나 확장에서 실수를 크게 줄여줘요. 들여쓰기가 조금 더 들어가는 게 귀찮을 수 있지만, 자원을 관리하고 해제하는 명확성은 정말 중요하답니다.

범위 없는 'using'이 있는 코드를 읽는다고 상상해보세요. 이 객체가 언제 해제될지 확신하려면 아래 코드들을 전부 추적해야 하잖아요. 이게 개발자들에게는 상당한 정신적 부담이 되고, 특히 경험이 다양한 개발자가 함께 일하는 팀에서는 버그가 생길 위험이 커지죠.

명시적인 범위를 강제함으로써 개발자는 disposable object의 생명 주기를 더 잘 이해하게 돼요. 정의된 범위를 벗어나서 객체에 접근하려고 하면 컴파일이 되지 않으니까, 프로덕션에 미묘한 버그가 들어가는 걸 막을 수 있어요.

 

코드 품질과 단순함의 가치

  • 모든 개발자가 완벽한 코드를 작성하는 것은 어려움
  • 단순하고 명확한 규칙을 정하기
  • 범위를 명확히 정의해두면 개발자들이 인지적 부담을 줄임
  • 코드의 유지보수성과 안정성을 높임

모든 개발자가 완벽한 코드를 작성하고 모범 사례를 잘 따르는 이상적인 세상이라면, 범위 있는 'using'과 범위 없는 'using'을 적절히 섞어 쓸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단순하고 명확한 규칙이 개발자들에게 지나친 자유를 주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에요.

그래서 저희는 간단한 규칙을 따르기로 했어요: 항상 범위 있는 'using'을 사용하자. 이렇게 하면 개발자들은 disposable object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고민할 필요가 없어요. 이는 인지적 부담을 줄이고, 버그를 방지하며, 코드가 읽기 쉽고 유지보수하기 쉬워지죠.

이 접근 방식은 깨끗한 코드를 작성하는 핵심 원칙 중 하나인 변수의 범위를 최소화하는 것과도 맞닿아 있어요. 객체든, 변수든, 자원이든 그 범위를 최대한 작고 정확하게 유지하는 것이 코드를 이해하고, 디버깅하고, 유지보수하는 데 큰 도움이 되니까요.

 

결론

  • 범위 없는 'using' statement는 편리
  • 범위 있는 'using'을 강제하는 것이 코드 품질과 유지보수를 위해 더 나은 선택
  • 명확한 객체 생명 주기를 가지는 것이 더 견고한 코드베이스를 만드는데 기여

C#에서 범위 없는 'using' statement가 편리한 지름길처럼 보일 수 있지만, 경험상 범위 있는 'using'을 강제하는 것이 오류를 줄이고, 유지보수를 간단하게 하며, 코드를 더 명확하게 만들어줘요. 들여쓰기가 조금 더 필요할 수 있지만, 안정성과 생산성에서 얻는 이점이 그 불편함을 훨씬 능가하죠.

팀으로 작업하거나 시간이 지나면서 발전할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다면, 범위 있는 'using' 블록을 사용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려요. 이렇게 하면 객체의 생명 주기가 명확하고 예측 가능하며 관리하기 쉬워져, 더 견고한 코드베이스를 만들 수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