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Ops 문화를 채택하는 데 방해가 되는 요소를 이해하기 위한 주요 메트릭을 설명합니다.
디지털 기술이 산업을 변화시키면서 기업들은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Agile 및 기타 관행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DevOps는 우리가 알고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변화시킨 그러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시대의 접근 방식을 통해 생산성을 가속화하고 개발 팀과 운영 팀 간의 협업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DevOps를 채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은 출시 기간 단축입니다. 이를 통해 약 83%의 조직이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하고 고객 가치를 더 빠르게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모든 데브옵스 이니셔티브가 성공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이 잔혹한 현실입니다.
DevOps 이니셔티브의 구현, 측정 및 추적과 관련하여 가장 선진적인 조직도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다행히 DevOps 메트릭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팀이 DevOps 문화를 채택하는 데 방해가 되는 몇 가지 주요 지표입니다.
이니셔티브의 영향을 극대화하려면 알아야 할 6가지 DevOps 메트릭
기업들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자주 릴리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위험과 취약성을 근절하기 위해 전체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해야 합니다.
2023년 NAT의 "DevOps: CI/CD, 애플리케이션 전송 및 릴리스 조정" 보고서는 개발자에게 AIOps 및 MLOps, IaC, GitOps, 자동화 기술 등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합니다.
DevOps 메트릭은 KPI 및 생산성 지표로, 조직이 어디서 잘못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조직은 이러한 측정 기준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제공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보안 조치를 강화하며, 궁극적으로 고품질 제품을 더 빨리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개발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상위 DevOps 메트릭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1. 리드 타임
이 메트릭은 배포에서 운영으로 변경 사항을 구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차지합니다. 팀이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추적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리드 타임이 길수록 프로덕션에 변경 사항을 제공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리소스가 필요하므로 비용이 더 많이 들고 대기 시간이 길어지며 고객 만족도가 떨어집니다.
반면에 리드 타임이 짧으면 팀은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를 더 자주 릴리스할 수 있으므로 피드백이 더 빨라지고 개발 주기가 더 신속해집니다.
2. 배치 빈도
팀이 얼마나 자주 새로운 기능을 출시할 수 있는지, 얼마나 많은 기능이 성공적으로 인식되었는지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트릭은 배포된 제품 버전에서 프로덕션 버전까지 새 제품 버전이 배포된 횟수를 분석합니다.
잦은 구현은 변경사항을 테스트하고 릴리스함으로써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하면 소프트웨어 품질이 향상되고 결함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3. 평균 복구 시간(MTTR)
MTTR은 장애가 발생한 후 개발 팀이 시스템 또는 서비스를 정상으로 복원하는 데 걸리는 평균 시간입니다. 문제에 대한 팀의 대응 능력과 서비스를 복원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고로 인해 발생한 총 다운타임을 계산하고 이를 특정 기간 동안 발생한 사고 수로 나눕니다. 예를 들어, 애플리케이션에서 한 달 동안 3건의 사고가 발생하고 해당 사고의 총 다운타임이 6시간인 경우 MTTR은 2시간이 됩니다.
4. 실패율 변경
실패한 배포의 백분율입니다. 실패한 변경 사항 수를 특정 기간 동안 배포된 총 변경 사항 수로 나누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측정 기준은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중단을 최소화하면서 변경사항을 구현하여 비즈니스 결과를 개선할 수 있다는 팀의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5. 고객 만족도 (수능)
개발 프로세스의 핵심은 고객 만족입니다. 이를 통해 개발 팀은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 얼마나 만족하는지 이해하고 DevOps 접근 방식의 전반적인 성공 여부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CSAT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설문조사, 피드백 포럼, 설문지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고객 경험을 분석해야 합니다. CSAT는 종종 업계 표준 및 경쟁업체에 대한 벤치마크로 간주되며 팀이 제품 개발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6. 평균 고장 간격(MTBF)
MTBF는 시스템 또는 서비스 장애 사이의 평균 시간입니다. 이 메트릭은 특정 기간 동안 고장이 발생할 확률을 추정하고 유지 관리 일정 및 신뢰성 요구 사항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MTBF가 높을수록 제품 또는 시스템의 신뢰성이 높다는 것을 나타내며 MTBF가 낮을수록 안정성 문제가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워크플로우를 개선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위의 지표에서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기업은 워크플로우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새로운 도구와 프로세스를 구현하거나 개발 및 제공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작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많은 회사들이 기계 학습과 낮은 코드 자동화 도구를 사용하여 배송에 걸리는 시간을 줄이고 있습니다.
한편, 기업들은 결함과 취약점이 유출되지 않도록 엄격한 테스트 및 품질 보증 프로세스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선 시나리오는 회사마다 다를 수 있지만, 리더는 팀이 DevOps 메트릭과 분석 대시보드를 활용하여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권장해야 합니다.
민첩성으로 전환할 때
DevOps의 핵심은 개발, 운영 및 품질 보증 팀이 책임과 책임을 공유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완전한 문화적 변화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것을 실행하는 것이 압도적인 이유입니다. 또한 DevOps는 지속적인 통합 및 제공, 자동화된 테스트 및 코드로서의 인프라와 같은 복잡한 기술 프로세스를 포함하므로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이 필요합니다.
절대 메트릭을 사용하면 데이터를 수집하고, 초기 단계부터 성능 저하를 감지하고, 이를 완화할 수 있는 견고한 기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데브옵스'는 복잡하고 더 깊이 파고들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메트릭을 추적해야 하는지 아는 것은 DevOps 전환을 시작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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