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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aptive Autosar 소개, 배경, 기술

얇은생각 2018. 11. 8.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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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aptive Autosar 소개

안녕하세요. 글쓴이 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Autosar Adaptive Platform (AP) 디자인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이렇게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AP 디자인의 모든 것들을 말씀드리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AP에 대한 핵심 개념들을 설명드리고자합니다. 앞으로 자동차 SW 플랫폼에서 AP는 큰 각광을 받을 것이기 때문에 미리 관련 개념들을 여러분들과 함께 익히고자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우선 AP의 탄생 배경에 대해 공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후에는 논리적인 측면도 살펴보겠습니다. 또 AP 기능들의 방법들과 사양과 Functional Clusters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분히 정리해 나가면 다른 페이지에서도 천천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지능형 ECU 배경

ECU 소프트웨어는 다른 ECU와 통신을 하며 작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특정한 차량을 위해 개발되고 차가 수명이 다할때까지 변경되지 않습니다. 주행은 현재 자동화가 되어가고 있으며 말할 필요도 없이 미래에 나오는 자동차는 복잡하고 많은 자원이 탑재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더욱 무결성과 보안 요구 사항을 강력해지고 그 요구 조건을 맞춰야 합니다.  고급화된 기능을 실현하고 차량은 외부와 통합되어지고 있습니다. 진화하는 기술과 기능으로 인해 자동차에 생명주기도 변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Autosar Classic Platform (CP)는 위에 설명드린 내용을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따라서 AP라는 새로운 플랫폼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AP는 빠른 연산과 통신 방법을 구현하며 반응성 높은 소프트웨어로 구성됩니다. 업데이트 역시 무선으로 지원이 되고 CP에 있는 기능들은 AP에 통합되어 지지만 아직은 강제하고 있지 않습니다. 

 

Technology Drivers

이더넷과 프로세서에 대해 아시나요?  차량 네트워크 대역폭은 끊임 없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존보다 훨씬 긴 메시지와 통신들을 이더넷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었습니다. CP는 이더넷을 지원하고 있지만 레거시 통신 기술을 위해 설계되어있기 떄문에 완벽한 효율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차량 기능이 향상되었기 때문에 프로세서에 대한 요구 사항도 매우 높게 증가하였습니다. CP에 적용된 프로세서보다 더욱 높은 성능을 요구하게 된 것입니다. 다양한 프로세서들이 출시되면서 기존 MCU보다 높은 성능을 내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전력에 대한 효율도 최근 문제가 되기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프로세서 주파수를 끝없이 증가시키는 것은 이론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당연히 많은 프로세서를 병렬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것과 관련된 내용은 차후에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서의 성능 CP의 요구사항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온칙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프로세서가 출시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호 연결기술로 칩내에서 더 많은 처리 능력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또 더 빠른 의사 소통의 결합효과는 새로운 플랫폼의 탄생하는 데에 촉매제 역할을 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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