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반드시 연결되어야한다
데이터는 독자적으로 어떠한 목적도 제공하지 않는다. 아무도 접근할 수 없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는 아무것도 제공할 수 없다. 데이터를 정리하고 이를 사용가능한 정보로 변환하는 것은 사람들이 더 나은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주고 적절한 조취를 취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것은 IoE를 사용할 수 있는 경제 속에서 경제적인 가치를 창출한다. 이것이 사람이 4가지 주요개념 중 하나인 이유이다. 사람은 모든 경제 체제에서 중심인물이다. 사람들은 그들의 필요를 만족하여 삶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해 공급자와 소비자로써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 사람과 사람의 연결(P2P: people-to-people)과 기계와 사람의 연결(M2P: machine-to-people)과 기계와 기계의 연결(M2M: machine-to-machine), 이렇게 모든 연결과 이러한 연결에서부터 생성된 데이터는 사람들을 위한 가치를 향상하는데 사용된다. 인터넷에는 데이터로 가득하다. 데이터에 접근을 하고 이러한 정보에서 얻은 지식을 기반으로 조취를 취하는 것이 IoE의 전부이다.(~ is what the IoE is all about) 예를 들면, Jack Andraka는 고등학생인 15살 때, 인터넷에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췌장암을 더 빨리 찾을 수 있는 테스트를 개발했다. 이는 사람을 살릴 수 있는 기회를 상당히 높여준다. 당신은 이 세상이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정보는 행동을 변화시킨다
생활 속의 IoE
“IoE는 모든 기술에 대한 것이 아니다. 이것은 사람들의 생활을 바꾸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라고 시스코 시스템사의 CEO인 John Chambers가 말했다. 경제체제의 이익 척도는 "가치"이며, 그것을 판단하는 것은 사람이다. IoE 환경에서 데이터를 분석하는 자체가 중요하기는 하지만, 결국 데이터를 통해 예측하고, 그 예측을 IoE에 접목하게 시키는 것은 사람의 판단이다. IoE는 정확하고 시기적절한 정보가 모든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사람들의 행동을 바꿀 수 있도록 해준다. 사람들이 정보에 근거하여 의사결정을 하도록 하는 피드백은 실제 결과와 원하는 결과의 차이를 좁히는 좋은 방법이다. 이것을 피드백 루프(feedback loop)라고 부른다. 피드백 루프는 현재 행동을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그 정보를 기반으로 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기업이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법
기업이 데이터를 사용하는 과정
피드백 루프는 기업에 중요한 자산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기업에게 끊임없이 비즈니스 환경을 계획하고 반응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업이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경쟁력 있는 제품을 생산하게 도와준다. 이에 대한 예로 많은 소매상인들이 고객에게 고객카드를 만들어 준다. 이것은 고객의 구매목록을 확인할 수 있고 최신 구매 동향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소매상인들은 가장 관련이 많은 소비자에게 제품을 직접적으로 홍보하여 가장 큰 잠재적인 이익을 끌어낼 수 있다. 100년 전 기업들은 획일적인 제품을 만들고 모든 사람들에게 같은 제품을 판매하였다. 이것은 대량생산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같이 증가하였다. 판매 전략 또한 대량 판매를 위하여 간판, 팜플렛, 신문 등을 이용하여 사람들이 이 제품을 사고 싶도록 했었다. 하지만 단일 상품이나 서비스는 모든 사용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 그래서 현대 비즈니스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차별화 된 제품을 만들어 판매를 하는 타겟 마케팅을 하고 있다. 이것이 고객의 피드백이 필요한 이유이다.
마이크로 마케팅 (Micromarketing Example)
마케팅에서의 데이터 사용
타겟 마케팅은 전체 시장을 세분화하여 특정한 사람들의 그룹을 겨냥한 것이다. 이 마케팅은 같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일 수 있고, 같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일 수 있고, 특정 범위의 수입을 가진 사람들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주된 시청자가 40세에서 65세이고 연간 가구 소득이 250,000 달러 이상인 사람들이라고 하는 소비자 데이터가 있다고 가정하자. 이러한 프로그램에서는 고급자동차 광고를 자주 내보낸다. 그 이유는 자동차 회사의 타겟 시장이 이러한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회사들은 그들의 타겟 시장인 사람들이 많이 볼 수 있는 곳에 광고비를 많이 투자하게 될 것이다.
마이크로 마케팅은 마케팅의 더욱 정확한 버전입니다. 전자상거래 사이트와 고객보상 프로그램(loyalty program)은 당신이 어떠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원하고 있는지 기업을 좀 더 정확하게 알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이전에 당신이 상품을 구매하거나 열람한 적이 있는 온라인 사이트에서 메일이 온 적이 있을 것이다. 그 메일에는 이전에 구입했던 상품과 비슷한 상품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었을 것이다. 또한, 웹 사이트를 보고 있을 때, 어제 온라인에서 찾아봤었던 신발과 똑같은 상품이 인터넷 광고로 팝업된 적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결코 우연히 일어난 것이 아니다.
협동
IoE를 이용한 협동
포괄적인 사례를 통하여 사람들이 기여할 수 있게 하고 효과적으로 협동할 수 있도록 하여 더 나은 의사 결정으로 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실제로, 기업 간의 좋은 협동은 IoE로부터 가장 큰 혜택을 받는 것이다. 협력은 IoE의 잠재력을 실현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새로운 상품을 촉진시킬 것이다. IoE에서 협력은 기업들이 고객의 요구와 기회를 더 많이 알게 해준다. 고객들은 이러한 기업에게 언제 어디서든 문제를 해결 받을 수 있고, 조언을 얻을 수 있다. 데이터, 음성, 영상 및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연결됨으로써 기업은 새로운 정보의 자원을 가질 것이다. 그림에 나와 있는 것과 같이 협력 기술을 사용하는 기업들은 시장을 예측할 수 있고, 문제를 사전에 해결할 수 있다. 그들은 잠재적인 문제를 식별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고, 식별된 문제를 심각한 문제가 되기 전에 미리 대응할 수 있다. 그들은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전문가와 연결하여 조언을 받을 수 있다. 높은 교육을 받은 전문가와 전문지식을 가진 직원들이 더 많은 곳에서 효율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협동 기술을 적용한다면 기업은 향상된 혁신과 그들의 성장을 이끌 수 있는 민첩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들은 직원들 간의 협력을 더욱 증가시킬 것이고, 더 창의적인 제품, 솔루션 등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들은 의사 결정자들을 위치와 관계없이 연결시켜주어 새로운 혁신을 보다 빠르게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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