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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Ops : 개념, 작동 방식, 특징, 성공 방법

얇은생각 2023. 5. 18.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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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Ops를 다른 X-Ops와 비교하고 APIOps 전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을 설명합니다.

DevOps라는 용어가 처음 도입된 이후로 새로운 'Ops' 관련 용어가 기술 트렌드만큼 빠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

- AIOPs: AI로 다양한 IT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자동화합니다.

- MLOps: 기계 학습을 개발, 배치 및 관리합니다.

- FinOps: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 및 관리.

- DevSecOps: SDLC(소프트웨어 개발 라이프사이클)에 보안을 통합합니다.

- GitOps: Git를 사용하여 인프라 및 애플리케이션(코드 및 구성)을 관리하고 배포합니다.

 

다음 Ops 관련 용어는 ChatGPT-Ops ;-)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몇 달 동안 등장한 OPS 용어는 APIOps이지만, 특히 API가 새로운 것이 아니며 다양한 스타일로 출시된다는 점에서 무엇을 의미할까요.

APIOps는 API를 배포할 때 GitOps와 DevOps의 원리를 활용하는 접근 방식입니다. DevOps와 마찬가지로 API도 운영 환경에 API 변경사항을 효율적으로 수정하고 자동으로 배포할 수 있습니다. DevOps와 마찬가지로 자동화도 APIOps의 핵심 요소이지만, APIOps에서 성공하려면 자동화 파이프라인 이상을 고려해야 합니다. 성공하려면 CALMS와 관련된 원칙을 채택해야 합니다.

 

APIOps : 개념, 작동 방식, 특징, 성공 방법

 

 

문화

API를 제품으로 취급해야 합니다. 이는 기술적인 면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PI는 Jira 작업으로만 간주되어서는 안 되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단독 책임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API에는 성공적인 채택을 위해 제품 관리자가 할당되어 있어야 합니다. 제품에는 로드맵, 라이프사이클 및 비즈니스 성공 기준이 있습니다.

 

자동화

DevOps 팀은 DROA 메트릭(DevOps Research and Assessment)을 사용하여 성능 수준을 측정하고 "저성능자" 또는 "엘리트 성능자" 범주에 속하는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DARA 메트릭을 채택하면 API를 운영 환경에 도입하기 위한 CI/CD 파이프라인의 제공 성능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도라 메트릭:

 

배포 빈도: 조직이 프로덕션에 성공적으로 릴리스하는 빈도입니다.

변경 리드 타임: 운영 환경에 진입하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실패율 변경: 운영 환경에서 장애를 일으키는 배포 비율입니다.

서비스 복원 시간: 조직이 운영 환경에서 장애를 복구하는 데 걸리는 시간.

 

도라 메트릭스를 볼 때는 API 중심의 관점에서 항목을 포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API 계약의 중단된 변경 사항을 운영 환경에 도입하는 것은 특히 변경 사항이 관리되지 않는 경우 '변경 실패율' 메트릭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성공은 낭비를 제거하기 위해 희박한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고객에게 신속하고 지속적으로 가치를 제공하는 데 집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API가 프로덕션에서 사용되지 않는다면, 누가 신경 쓰나요? API의 서비스 구현을 서두르지 마십시오. 먼저 성공 기준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구현은 API가 잠재적인 소비자에 의해 검토되고 승인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예를 들어, API를 보여주기 위한 소비자의 초기 피드백은 사용 사례/문제점을 다룰 것입니다.

 

측정

기술 KPI는 모든 API 프로그램에 대한 테이블 스테이크입니다. 여기에는 초당 트랜잭션 수, 오류율, 대기 시간 및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API의 SLA 추적이 포함됩니다. 또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측정하는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더 많은 비즈니스 레벨 목표를 포함해야 합니다. 다음은 추적할 수 있는 몇 가지 예입니다:

RoI KPI : API 재사용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직접 또는 간접적인 매출 증대 또는 비용 절감을 지원하는 API입니다.

소비 KPI:  월별 API 트래픽 증가 추세는 무엇입니까? 아니면 등록된 파트너 에코시스템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까?

계약 KPI: API의 NPS(Net Promoter Score)를 추적하거나 API가 제품인 경우 보존 및 이탈을 추적하고 있습니까?

 

공유

API가 프라이빗(조직 내에서 사용), 파트너(조직의 파트너가 사용) 또는 퍼블릭(API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용자가 사용)으로 대상을 지정하든 상관없이 API를 공유하고 API 소비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수단이 있어야 합니다. 이 차량은 소비자가 셀프 서비스 방식으로 API를 검색하고 등록할 수 있는 내부 API 개발자 포털 또는 퍼블릭 마켓플레이스입니다. 또한 API의 진화를 위해서는 API 소비자로서 API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적절한 방향으로 진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API 라이프사이클에 위의 DevOps 원칙을 적용하면 조직은 협업을 개선하고,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고객 환경을 개선하고,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성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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