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강화학습

01. 강화 학습 개요

얇은생각 2021. 5. 25.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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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학습

주어진 어떤 상황에서 보상을 최대화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해 학습하는 것입니다.

학습 주체가 상황에 가장 적합한 행동을 찾기까지 수많은 시행 착오가 필요합니다.

즉, 학습 주체는 문제의 구조를 모르는 상태에서 학습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선택한 행동이 미래의 순차적 보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현재의 의사 결정이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하면 좋습니다.

 

 

 

지도학습

레이블이라는 정답 데이터가 주어진 상황에서 학습이 이루어 지는 것을 뜻합니다.

이러한 잘 정의된 데이터로부터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학습을 진행합니다.

현재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합니다. 또는 정답이 있는 결과를 맞추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비지도 학습

정답에 해당하는 레이블이 존재 하지 않습니다.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주로 데이터 자체에 내재되어 있는 성질을 찾는 것에 목적을 둡니다.

 

 

 

강화학습

잘 정의된 데이터가 아닌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합니다.

이러한 상호 작용을 통해 얻은 보상으로 부터 학습을 진행합니다.

학습 데이터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취득합니다.

 

 

 

강화학습의 예시

아타리 게임

 

 

알파고

 

 

AWS DeepRac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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