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일상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어떻게 준비할까요? (합격 후기)

얇은생각 2018. 12. 4. 12:00
반응형

안녕하세요. 글쓴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 자격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공기업에 가시거나 취업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준비합니다.

또 어린 학생들도 많이 공부하더라구요.

대기업 인적성 시험에서 종종 한국사 부분이 출제되어 취준생을 당황시키고는 합니다.

대부분의 인적성 시험에서 한국사가 축소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내가 정말 가고 싶은 기업이 한국사 인적성을 출제하고 있다면 미리 준비하신다면 유리한 위치를 잡을 수 있습니다.

공기업이나 공무원은 더 중요하겠죠?


저는 3주 조금 넘게 준비하였습니다.

대신 하는 동안은 열심히 준비하였습니다.

저는 예전 문과 출신이라 근현대사 과목을 수능으로 공부를 하였기 때문에 수월한 부분도 있어서 참고해주세요.


저는 인강 + 기출문제로 준비하였습니다.

제가 들은 인강은 설민석 강사님의 인강입니다.



설민석 선생님의 기초 강좌를 수강한 것이 아니라 SPEED 강좌를 수강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기본 강좌는 강좌수가 너무 많습니다.

한번을 처음부터 끝까지 듣기에는 사실 시간이 너무 소요가 됩니다.

한달안에 다 듣고 복습까지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합니다.

다른 것도 할 일이 정말 많기 때문입니다. 

저는 SPEED 강좌를 먼저 최대한 빠르게 한 바퀴를 1.2~ 1.3배속 정도로 수강하였습니다.

흐름을 잡는데 한 1주일 정도 걸린것 같네요.


그 이후에 다시 한번 들을때는 1.7 ~ 2.0 배속의 속도로 들었습니다. 

처음 듣는다면 빠른 속도일 수 있지만 다시 복습하여 듣는 것이기 때문에 잘 들립니다. 

이렇게 총 3번 정도 들은 것 같습니다.

숙달이 되면 2일 안에 스피드 강좌를 정주행할 수 있습니다. 

개념 강좌를 1번 들을 시간에 스피드 강좌를 3번 듣는 것이 제 준비 방법에 핵심 포인트입니다.

70점만 넘으면 되기 때문에 고득점은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핵심만 알아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스피드 강좌를 빠르게 한번 듣고 다시 정주행을 하는 동안 문제풀이도 병행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유형은 조금 바뀌더라도 중요한 내용은 똑같이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많이 틀리시고 낙담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답 정리를 잘하시고 스피드 강좌와 문제집을 복습하시면서 병행하시면 빠르게 성적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방식으로 89점으로 합격했습니다.

가채점시에는 2문제를 틀렸는 데 89점이 나와 마음이 아팠습니다.

하지만 똑같이 1급이기에 큰 불만은 없었습니다.

속성으로 빠르게 취득을 하실 분들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문제풀이입니다.

그리고 그 흐름을 잡을 수 있게 부담없는 강좌를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들 자격증 한번에 통과하시고 건승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