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일상

삼성 인적성 GSAT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합격 후기)

얇은생각 2018. 12. 10. 08:00
반응형

안녕하세요. 글쓴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 그룹 인적성 GSAT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저는 삼성 금융 계열에 최종합격했었습니다.

근래 친구들과 후배들이 취업을 하는 모습과 고생하는 모습을 보고 제가 느꼈던 점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상반기에 인적성의 참패를 겪었습니다.

하지만 방학때 꾸준한 준비로 많은 인적성 시험에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그 노하우는 바로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인적성을 계속 참패를 하시는 분이라면 분명 문제가 있습니다.

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계속 인적성에만 도전한다면 인적성 합격율을 높일 수 없습니다.


저는 우선 인강을 추천드립니다.

취준생들과 같이 스터디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만나는 시간도 크고 배울만한 사람이 없다면 큰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인강에서는 문제를 푸는 방식을 알려줍니다.

그 방식을 내재화시켜도 좋고 그것을 참고삼아 본인만의 방법을 만들어도 좋습니다.

본인만의 방법없이 단순히 기계처럼 푼다면 큰 실력 성장을 이뤄내기는 어렵습니다.

그 노하우를 인강이 빠르게 잡아주기 때문에 스터디보다 인강을 활용하시는 것이 좋았습니다.


저는 위포트 홍기찬 강사의 인강을 수강하였습니다.

다른 인강을 들어도 좋습니다.

혹시 인강이나 스터디나 개인 학습을 정말 열심히 하셨는데 떨어지시는 것이라면 빠르게 인적성이 없는 대기업 위주로 준비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1. 언어 논리

이 영역은 많이 풀어보면서 언어의 감을 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어 유형별로 정답을 빨리 추론하는 감을 살리신다면 무난하게 넘길 수 있는 영역입니다. 언어는 단기간에 실력이 향상되기 어려우니 꾸준히 준비하면서 다른 영역에 비중을 더 두셔야 합니다.


2. 수리 논리

저는 우선 가장 많이 나오는 공식들을 다 외웠습니다. 문제를 빠르게 독해한 뒤 공식을 세워 풀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가끔씩 깔끔하게 공식이 나오지 않거나 계산이 되지 않을 떄가 많습니다. 저는 오히려 거꾸로 빠르게 값을 대입하고 값을 추정하여 눈대중으로 찍고 넘어갑니다. 그 이유는 객관식일뿐만 아니라 그것이 정답일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또 저는 통계관련 문제일때는 5번이나 3번부터 보고는 합니다. 정답이 보통 뒷순서에서 나올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3. 추리

추리는 도식화가 생명입니다. 만약 도식화하지 않고 추리 문제를 풀 수 있다면 삼성보다 더 좋은 기업 가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에 따라 도식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서 빠르게 풀어내는 것이 생명입니다.


4. 시각적 사고

가장 중요한 것은 포인트를 잡는 것입니다. 오류일 가능성이 높은 것을 포인트로 잡고 빠르게 정답 가능성을 제거해나가는 것이 시각적 사고의 포인트입니다.


제가 말씀드린 것이 유형의 모든 문항을 포괄하지 못합니다. 하나하나 말씀드리기에는 글로는 한계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인강을 신청하거나 주변 인강을 듣는 친구나 타고난 친구에게 배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르고 정확하게입니다. 남들보다 최대한 많이 정확하게 푸는 것이 핵심이라는 것을 잊지말고 공부해나가시면 좋은 결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