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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정너
책을 읽고 떠오른 단어는 바로 '답정너'이었습니다. "답은 정해져 있고 너는 대답만 하면 돼"라는 뜻으로 지인들에게 유쾌하게 당하기도 하였던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저 역시 의식적으로 답은 정해놓고 원하는 대답을 지인들에게 요구하기도 하였습니다. 어쩌면 질문이라는 미명하에 서로에게 불필요한 에너지를 쏟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습니다.
심판자
학습자-심판자 문단을 읽고 있던 저에게 친구는 제가 심판자의 길만 걷고 있었다고 말을 해주었습니다. 책을 읽기 전 부터 추상적으로 제가 심판자라는 것에 대한 의식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학습자가 왜 되어야 하고 어떻게 질문을 해야하는 지에 대해서는 고민해보지 않았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학습자 사고 방식에 대해 의식하고 생각하여 주변인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질문하는 능력
그 동안 질문하는 능력은 감각적인 영역에 더 가깝다고 생각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여러가지 방법론을 제시하며 질문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도구들을 제시해주었습니다. 또 좋은 질문은 타인과 더 깊게 연결 시키고 고리타분한 관계를 변화시켜주며 성급한 판단, 선입견은 사라지고 탐험, 발견, 혁신, 협동 등이 생길 것을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앞으로는 책에서 제시하는 질문사고들을 통해 같은 말이라도 아 다르고 어 다르게 제 삶과 주변인들에게 작은 변화를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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