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자동차

자동차 : 차량 변속기 오일 교환 시기

얇은생각 2019. 5. 5. 07:30
반응형

자동차 : 차량 변속기 오일 교환 시기



세상은 변했고 요즘 운전자들은 대부분 자동변속기로 자동차를 소유하고 운행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주변에 수동 변속기, 구식 변속 장치가 장착된 차량들이 있습니다.


두 변속기 유형 모두 마찰 없이 장치 내부의 움직이는 부품을 자유롭게 회전하고 맞물리게 하는 윤활유가 필요하여 조기 마모를 유발합니다. 변속기에 사용되는 윤활유는 엔진 오일과 비슷하지만 무게와 점도는 더 무겁습니다.


자동 변속기 오일(ATF)은 또 다른 방식으로, 보통 미네랄 오일이거나, 합성될 수 있으며, 실제로 매우 정교한 제품입니다.


ATF는 유성 기어를 포함하여 변속기 내부의 이동 부품을 윤활할 뿐만 아니라 토크 컨버터의 유압 매개 역할을 하며, 기본적으로 기존의 자동 변속기에서 클러치 역할을 하는 비스코스 커플링 역할을 합니다.


ATF를 생산하는 회사는 부식을 억제하고 금속 표면을 청소하며 점도를 높이고(내부 부품 마모를 줄이며) 유체 자체의 수명을 연장하는 기타 화합물을 휘젓고 있습니다.


그러나 ATF가 발전함에 따라 조만간 변속기를 플러시하여 새 제품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움직이는 부품과 지속적으로 접촉하면서 점성이 점차적으로 분해됩니다.


또한 부품들이 서로 접촉하는 장기 마모로 인해 작은 금속 필링이 범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ATF를 선택하면 변속기가 조기에 마모됩니다.


현대 산타페에 대한 사용자 설명서에 따르면 ATF는 차량의 유효 사용 수명(8년)간, 점검이나 서비스조차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싼타페가 자주, 정기적으로 험난한 운전 조건을 받는 경우 ATF는 10만km마다 교체할 것을 현대차는 권고하고 있습니다. 수동 변속기(변속기)가 장착된 차량에는 120,000km마다 변속기의 내부 오일을 윤활해야 합니다.



현대자동차가 변속기 오일 교체를 보증하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상 기온에서는 8km 이하, 영하 16km 미만의 단거리를 반복 운행

- 광범위한 엔진 공회전 또는 장거리 저속 주행

- 거칠고 먼지가 많고 진흙이 많은, 포장되지 않은, 자갈이 깔린 또는 소금으로 뒤덮인 도로를 주행

- 소금이나 다른 부식성 물질을 사용하거나 매우 추운 날씨에 운전

- 짙은 먼지 조건에서 운전

-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서 운전

- 오르막길, 내리막길, 산길에서 반복해서 운전

- 트레일러를 견인하거나 캠퍼 또는 루프 랙을 사용

- 순찰차, 택시, 상용차 또는 차량 견인차량을 운전

- 시속 170km가 넘는 속도로 주행

- 정차 상태에서 자주 주행


현대차의 기준은 산타페 소유주뿐만 아니라 모든 차량의 소유주에게 유용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현대차 리스트에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모터스포츠 경기는 권장 거리보다 빨리 변속기 오일이나 변속 장치 오일을 교체해야 하는 또 다른 형태의 극한 주행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