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교양

uTest의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해볼까요?

얇은생각 2018. 12. 21.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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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uTest Service 및 BM 분석


1) uTest 소개


- 설립연도: 2008년

- 서비스분야: 소프트웨어 테스트

- 테스터를 온라인으로 모집하고 업무를 할당하는 Crowdsource Testing 제공

- Crowdsource Test기업 중 1위 업체 (200,000 + members, 190 + countries)



2) 비즈니스 모델 분석


 


- 기업은 해외고객의 요구사항을 제품에 반영하기 어려우며 테스트 환경이 제한적

- 대중(Crowd) + 외부자원활용(Outsourcing)

- 세계 곳곳에 퍼져 있는 다양한 도메인, 다양한 국가, 다양한 테스트 환경을 가진 테스터를 활용한 테스트 방법

- 최근 테스팅 업계에서 화두

- 장점으로 uTest는 적은 비용으로 높은 커버리지 달성이 가능하며 외국 국가에 종속된 사용성, 기술적 문제들을 발견할 수 있으며 각 분야에 전문적인 테스팅 인력이 확보 가능

- 단점으로 uTest는 보안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테스트 결과에 대한 신뢰성에 우려가 있을 수 있으며 HW에 대한 테스트는 비교적 제한



3) 서비스 방식



- 서비스의 구조

한 명의 프로젝트매니저(uTest)가 여러 고객의 Test Cycle(project)를 관리한다.

각 Test Cycle에는 그에 맞는 여러 Tester가 테스팅을 수행한다.


- Customer: 다양한 도메인에 대한 테스트 서비스 요청 가능


⓵Automation: 자동화 테스팅을 통한 검증

- 각 프로그래밍 Language별로 수행 가능


Functional: 기능성 검증

- API 테스트, 앱 탐사, Test Case 실행


⓷Load & Performance: 부하운전 성능 검증

- 각 프로그래밍 Language, API 별 테스트


⓸Localization: 현지화 검증 (실제 native 대상)

- i18n testing, L10n testing, professional translator/linguist


⓹Security: 전문가의 보안성 검증

- 동적 보안테스팅, 정적 보안테스팅, 수동 침입테스트, 보안 툴


⓺Usability: 사용성 검증

- 전문적인 사용자 리뷰, use case scription, 설문조사, 분석, 레포팅


- Tester들의 능력 향상을 위한 커뮤니티 및 이벤트대회 실시

uTest 홈페이지의 Forums, Tools, Events 등에서 확인가능

분기 별 버그 베틀 실시

ex) 웹 브라우저 버그 분석 베틀 등


- 자체적 보상체계, 등급체계로 테스터에 대한 신뢰성 확보


고객은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중인 테스터 정보를 볼 수 있고,

마음에 드는 테스터를 다음 테스팅에 참여 권유를 할 수 있다.


- Customer 와 Tester간 커뮤니케이션 기능 제공


1) Real - Time chat

: Testers, Customer, uTest Project Manager(PM)들이 전원 참여

해당 Test Cycle에 관한 내용만 토론


2) Tester messenger

: Tester 개개인의 Bug report, Customer가 Tester에게 직접대화요청

특정 Bug에 대해 토론 가능


- 버그 관리 정보 제공

테스터들이 작성한 Bug Report를 종합하여,

체계적인 Reviewing Result System 제공



Ⅱ. Tester / Customer 관점에서의 이용절차


1) Tester


⓵ utest.com에 회원가입

⓶ expanded profile 작성

: 테스팅 할 수 있는 환경(자신의 컴퓨터 운영체제, 핸드폰 기종), 사는 지역,

테스팅 하길 원하는 도메인(Automation, Usability, ......), 언어 등

⓷ Board에서 조건에 맞는 프로젝트에 참가 신청

⓸ 최종 참가확정이 되면 테스트 수행

⓹ Pay는 발견 버그 수, 자신의 등급을 바탕으로 책정



2) Customer


① applause.com에 로그인 (uTest의 고객전용 사이트)

② 테스트 시나리오 및 전화 무료 상담

③ Trial 한 달 기간 동안 서비스 이용

④ 담당자와 토론

⑤ 최종 테스팅 방법, 테스터 수, 지역 등 확정 후 최종 테스팅



Ⅲ. 우리나라 BM 도입 방안


1)    국내기업 - 콘크릿


- crowd source 방식의 소프트웨어 테스트 서비스 출시

- 국내 기업이 해외로, 해외 기업이 국내로 테스트 할 때 용이

- 기업에 요청에 따라 오픈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사람들을 모아 품질을 검증

- STEN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2만 6000명의 전문 테스터와 관리 시스템 구축 (STEN은 국내 테스트 커뮤니티 사이트)

- 네이버 라인, 리니어블, 뮤직킹 등 여러 기업 테스팅 진행

- uTest를 목표로 시장 확대 노력



2)    국내기업- 텐던시


- 기업, 브랜드, 쇼핑몰 등 다양한 분야의 웹, 모바일 사이트 구축

-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서비스 운영

- 광고, 전단지, 명함, 세일즈 프로모션 등 제작

- 회사소개, 제품소개, 메이킹 필름, 시설 소개 등 제작

- SNS 마케팅, 온라인 프로모션, 마케팅 전략 등을 구축

- 오픈마켓, 대형몰, 전문몰, 소셜커머스 등 다양한 형태의 쇼핑몰 및 사이트 구축

- 블로그, 커뮤니티, 카페, 언론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바이럴 활동



3)    비즈니스 모델 제안 (텐던시 + 콘크릿)


- 텐던시는 외주의 요청에 맞추어 폭 넓은 분야의 제작, 테스트, 운영을 할 수 있는 장점

- 콘크릿은 uTest의 크라우드소싱의 방식과 매우 유사하며 국내 환경에 맞게 개선되어있지만 S/W 테스트의 국한

- S/W 뿐만 아니라 텐던시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 테스팅이 가능하도록 플랫폼 구축

- 더욱 많은 테스터들이 모집될 것이고 커뮤니티가 활성화될 것



*) 별첨 Customer 이용 절차


① applause.com 메인 화면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여 이용한다. 가격 책정 시 GET PRICING 클릭


② 테스트 해야 할 APP의 개수


③ 플랫폼 선택 (WEB, DESKTOP, MOBILE, 기타)


④ 테스트할 도메인 선택 (기능성, 사용성, 현지화, 로드, 보안)


⑤ 테스트 할 지역을 선택


⑥ App 품질 서비스 선택 여부


⑦ 대략적인 견적서 제시


⑧ 세부 내용은 문의


⑨ 자세한 상담(사무실 위치 내역과 전화 상담은 무료)


⑩ 한달 간 테스팅 체험 후 세부사항 결정 뒤 테스트 시작


> Testing 관련 문의 답변 1


Hi SeonRyeol, Would you be able to join a call to discuss further? I can provide a toll-free number for you to connect. This way we can better answer the questions you have an elaborate on our testing services and SaaS platform.


1)  We have a SaaS platform where you upload your latest built and enter your success criteria for the testers to hunt for bugs and issues.


2)  Pricing varies depending on your specific needs, but generally we work on a subscription basis and offer a 1 month pilot to try our services before you commit longer term.


3)  Once we determine that we are a good fit to test for you we would send over a contract via e-mail for you to verify and sign. Once that’s complete we would have a kickoff call to make introductions and discuss what will make you most successful.


We support testing in over 200 countries and territories that would include localization. I’ll have to verify specific countries once we have a conversation, but I think Iran is one of the few countries that we DON’T have a presence. Because, we would need to schedule a call either at the very beginning of the day or the very end of the day. Thanks!



> Testing 관련 문의 답변 2


Hi Park,


1)   I will provide you with a toll-free phone number to have the call.


2)   We have paid trial periods, so we would discuss what works best for you to have us try us out.


3)  Once your trial period is over we can figure out the most efficient way for you to use our solutions on a long term basis.


It’ll be best to have a call to discuss further details about the process. Since you’re in South Korea we could do it 8 or 9AM your time. Let me know if that works for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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